소식

  • [인터뷰]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항공서비스과정 민정원 학과장
  • 2023-08-31
  • 조회수 : 338974

인터뷰,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항공서비스과정 민정원 학과장

한국항공신문 사람들 코너에서는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학과장을 맡고 있는 민정원 교수를 인터뷰하였다.

민정원 교수는 아시아나항공 캐빈승무원 출신으로 회사에서 신입 훈련 교관으로도 근무하였다. 아시아나항공에서 스마일 상과 우수 승무원 상을 수상할 정도로 회사에서도 주목받는 인재였다. 이후 경희대 관광대학원 석사를 졸업하며 대기업 서비스 강사로도 활동하였고, 대한항공 경력직 승무원으로 3년간 근무하기도 하였다. 국내 주요 FSC 항공사를 모두 근무하였기에 두 항공사의 특징과 다른 점도 모두 알고 있는 다양한 이력을 가졌다.

현재 민 교수는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항공서비스과 학과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KTX와 SRT 철도승무원의 서류 및 면접위원으로도 활동 중에 있다.


(사진 = 민정원 교수_한국항공신문)


 
Q. 간단히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아시아나항공에 입사하여 비행하면서 교관으로 발탁되어 서비스 교관으로 신입 승무원을 훈련하였고, 지상직 직원들의 서비스 교육도 담당하였습니다. 근무하는 동안 우수승무원 상과 아시아나항공 객실승무원들의 투표로 뽑히는 스마일 상도 수상한 경력을 갖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을 홍보하는 TV 방송 출연과 신문 광고촬영도 하며 아시아나의 한사람으로 자부심을 느끼며 근무했습니다.
결혼 후, 대기업 서비스 강사를 하다가 비행이 그리워 대한항공 경력직 승무원으로 3년 가까이 비행하였고, 그 후에 경인여대 항공관광과 겸임교수로 가게 되었습니다. 이후 장안대와 한양대 강사를 거쳐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전임으로 임용되어 15년 넘게 항공서비스 교육경력을 갖고 현재까지 재직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일하고 계신 '학교와 학과'를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는 항공서비스과정은 2013년에 개설되어 1기 신입생 입학을 시작으로 2014년 2기 신입생 입학, 2015년 3기 신입생 입학, 2015년 첫 졸업생을 배출했습니다. 본교는 항공사 본사들이 있는 서울 강서구 발산역에 위치한 학점은행제 기관으로 2년제 전문대학과 같은 전문학사학위를 받는 학교입니다. 진에어, 이스타항공, 에어필립,하이에어와 같은 항공사 안전 훈련기관으로 사용될 만큼 우수한 시설을 보유하고 있고 100% 학생들을 취업시키는 취업에 강한 교육기관입니다.

대한항공, 진에어, 이스타항공, 티웨이, 아랍에미레이트, 미얀마 항공에 객실승무원을 배출하였고, 항공사 지상직, 항공 보안 검색요원, 철도승무원 비서, 호텔에 많은 학생을 취업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4년제 대학에 편입하여 구글에 입사한 졸업생도 있습니다. 요새는 지방대에 다녔거나 예체능을 하다가 취업을 위해 우리 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이 많아졌습니다.



(사진 =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제공)


 
Q. 전문대학과 직업전문학교의 차이가 있을까요? 혹시 사회진출에 특별히 다른 점은 없는지요?
 
전문대와 직업전문학교는 명칭만 다를 뿐 학위도 동일하고 실질적 차이점이 없습니다. 오히려 직업전문학교는 취업 등 실무 위주 교육과정이어서 예전보다 선호도가 높아졌다고 생각됩니다.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는 서울에 위치해 있고 실무교육과 필요한 자격증 취득, 올바른 인성교육으로 사회에서 인정받는 졸업생들이 많아지고 있어 많은 회사에서 학생들 취업 의뢰를 받고 있습니다.


 
Q. 항공서비스과를 맡으면서 남다른 각오가 있었다면 무엇이었을까요?
 
저는 항공서비스과를 맡으면서 저를 믿고, 학교를 믿고 입학해준 학생들을 안정된 직장에 취업시키는 것이 제가 해야 하는 가장 큰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학문을 교육하는 것보다 직장에서 필요한 실무를 익히고 좋은 인간관계를 위한 인성, 태도교육과 성실성을 강조하였고 어학 실력향상과 고급스러운 이미지 연출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Q. 교육 부분에서 교수님만의 차별화한 철학은 무엇인가요?
 
저는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생상담을 통해 진로 구성과 취업지도, 고민과 생활을 상담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을 잘 파악하고, 사랑과 관심을 주고 마음을 다했을 때 교육효과가 커진다고 생각합니다.


 
Q. 항공서비스과의 특별한 장점 세 가지를 말씀해 주세요.
 
첫째,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점입니다. 김포국제공항, 인천국제공항과도 가깝고 취업에 유리한 점들이 많습니다.
둘째, 항공서비스, 공항서비스, 항공 보안 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객실승무원 뿐만 아니라 항공 관련 다양한 직업에 관해 접하고 우수한 교수진에 실무를 배울 수 있는 점입니다.
셋째. 전국 유일 객실 간호조무심화 과정을 개설하여 95%가 넘는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사진 = 한국항공신문 제공)


 
Q. 아시아나항공에서 근무하셨는데요. 교수님께서 다니신 근무지의 경험을 학교 교육과 연결해서 특별히 더 중요하게 가르치는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시아나항공에서 근무했을 때 저는 사람을 존중하는 따뜻함을 항상 느껴왔습니다. 고객을 대하고 서비스하는 사람은 외면적 내면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움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것이 인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적이 우수하고, 아무리 빼어난 이미지를 지니고 있어도 올바른 인성을 지니지 못하면 인정받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Q. 항공서비스과의 취업을 위한 특별 해외 교류나 협력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여름방학을 이용한 필리핀 앤드런 대학과 연계한 어학, 항공, 호텔 연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연수프로그램 이수증은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 항공서비스과만의 특별 프로그램이나 연계된 활동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대한항공 VIP 라운지 실습, 국립항공박물관 아르바이트 연계 프로그램이 있으며 근무가 우수한 인재들은 취업으로 이어집니다.


(사진 =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제공)


 
Q. 향후 학교 내에서 항공서비스과정의 역할 및 미래 비전을 말씀해 주세요.
 
힘들었던 팬데믹의 시대가 지나가고 다시 항공 분야가 도약하고 있습니다. 항공사 객실승무원 , 지상직, 항공 보안 검색 분야의 채용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항공 분야의 직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시대에 맞는 실무교육을 통해 그 꿈을 실현하는 데 열정을 바치고 싶습니다. 점차 항공사 객실승무원도 고객 서비스보다 고객의 안전을 책임지는 부분에 좀 더 비중이 실리고 채용에도 반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교에서 객실 간호조무 심화과정을 운영하는 것도 향후 미래 비전에 부합되는 교육과정이라 생각합니다. 젊은 시절 비행하며 느꼈던 설렘과 보람을 제자들도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울호서 항공서비스과정은 앞으로 더 많은 학생들이 항공사에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항공서비스과정 학생들의 항공사 합격을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민정원 학과장
 
現)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항공서비스과정 학과장
現) KTX, SRT 철도승무원 서류 및 면접위원 역임
前) 한양대 학사
前) 경희대 관광대학원 석사
前) 아시아나항공 신입훈련교관, 스마일상, 우수승무원상 수상
前) 대기업 서비스강사
前) 대한항공 경력직 승무원 근무

첨부파일 :
375794.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