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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신편입생모집

전공소개

  • 항공정비기술부사관 과정!
  • 우리나라 군은 과거와 같은 병력 위주의 양적 구조에서 군사기술 중심의 기술부사관제도를 점차 확대하여 전문병력 구조로 전환하여 첨단 무기체계와 막강한 군사방어력을 구축하기 위한 인적양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적합한 본교의 항공기술부사관과정은 항공산업의 주축이 될 각 군에 즉시 활용이 가능한 항공자격을 갖춘 항공정비 기술부사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에는 학점은행제 항공정비 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육군 · 해군 · 해병대 · 공군 항공정비 부사관으로 임관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육군3사관 및 공군학사 장교로도 임관할 수 있습니다.

항공부사관

  • 항공정비의 필수조건인 항공정비 자격증을 취득하고 공군,해군,육군의 항공관련 최정예 항공기술 부사관 및 항공정비특기병 양성

항공정비

  • 항공분야의 기본정비교육과 관련 기초이론교육을 통해 항공정비 및 일반기계,전자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한 항공특성화 전공으로 항공기본공학, 항공기 관리 및 응용 분야에 대한 이론과 항공 기체, 기관, 보기, 지상 장비 정비를 비롯한 항공 제작 정비 및 항공 전자정비 실무분야의 전문 지식 습득 및 실습, 일반 기계분야에서 요구하는 공학 교육을 통하여 항공정비 전문 기술 분야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전문기술을 습득하여 항공기 생산, 정비 및 관련 기계 공업 등의 실무에 종사할 자질과 능력을 구비한 전자 항공 전문 기술인을 양성

항공비파괴검사

비파괴검사는 조선, 항공우주, 원자력화력 등 중요한 시설 구조물, 부품의 검사에 필수로 요구되며, 또한 중요산업시설에 대한 안전진단을 수행하여 대형 사고를 예방하고, 각종 제품의 고급화 그리고 중화학, 조선, 우주 항공 등 국가기간산업시설의 안전성확보를 위해서 강화되고 있다. 입학과 동시에 산학일체형 교육을 통하여 조선, 항공, 원자력 분야에서 종사할 수 있는 인재 양성
검사방법 기본원리 검출대상 및 적용 특징
자분탐상검사(MT) 검사대상을 자화시키면 불연속부에 누설자속이 형성되며 이 부위에 자분을 도포하면 자분이 집속됨 강자성체 재료의 표면 및 표면직하 결함 검출 - 강자성체에만 적용 가능
- 장치 및 방법이 단순
- 결함의 육안 식별 가능
- 비자성체에는 적용불가
- 신속하고 저렴
침투탐상검사(PT) 표면으로 열린 결함을 탐지하는 기법으로 침투액이 모세관현상에 의하여 침투하게 한 후 현상액을 적용하여 육안으로 식별 용접부, 단조품 등의 비기공성 재료에 대한 표면개구결함 검출 - 거의 모든 재료에 적용 가능
- 현장 적용이 용이, 제품의 크기 형상 등에 크게 제한 받지 않음
- 장비 및 방법이 단순
와전류탐상검사(ET) 전자유도에 의해 와전류를 발생하며 시험체 표층부의 결함에 의해 발생한 와전류의 변화를 측정하여 결함을 탐지 파이프, 봉, 강판 등 전도체재료의 표면 또는 표면근처의 결함검출, 물성측정 - 비접촉탐상, 고속탐상, 자동탐상
- 각종 도체의 표면결함탐상
- 열교환기 튜브의 결함탐지

교과목 소개

구분 교과목명   구분 교과목명
학점과목 유체역학Ⅰ
  교내과목 항공역학
학점과목 재료역학Ⅰ   교내과목 기체수리
학점과목 항공기기체Ⅰ   교내과목 비파괴검사개론
학점과목 항공우주학개론   교내과목 비행기역학
학점과목 항공기계기및전기장비   교내과목 전자전기개론
학점과목 항공기기체실습Ⅰ   교내과목 항공계기Ⅰ
학점과목 항공기기초실습Ⅰ   교내과목 항공기기관실습Ⅰ
학점과목 항공기전자실습   교내과목 항공기기체II
학점과목 항공법규   교내과목 항공기동력장치Ⅰ
      교내과목 항공기동력장치II
      교내과목 항공정비실무
      교내과목 항공기유압장비
      교내과목 항공기왕복기관
      교내과목 항공기제트기관
      교내과목 항공기체
      교내과목 항공기정비일반
      교내과목 항공장비
      교내과목 항공장비실습
      교내과목 비행원리
      교내과목 항공법규


학년 과 목(학점) 과목 내용
1학년 항공기체 I(3) 항공기의 기체는 동체, 날개, 꼬리 날개, 착륙 장치 및 조종계통으로 구성되는데, 현대에는 항공기의 사용목적이 매우 다양하고 대형화 및 고급화 추세이므로 그 에 적합하게 항공기의 기체도 다양한 모양과 기능을 갖추어지고 있다. 항공기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데 있어 기초가 되는 항공기 기체를 배움으로써 항공기 중요 구성 부분에 대한 구조, 기능, 종류, 원리 및 작동 방법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항공기의 제작 및 수리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는데 있어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능력을 배양
항공우주학개론(3) 우주의 일부분인 대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체의 성질을 이용하여 비행하는 항공기의 비행원리, 비행기를 구성하는 구성품, 항공기에 가해지는 공기력이나 빠른 속도로 인해 발생하는 응력을 견디기 위한 재료의 강도, 항공기의 동력장치의 종류 및 특징, 항행이 필요한 각종 전자 장비의 작동원리, 종류 및 특징에 대해 학습하며 항공우주학의 전반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과 항공기를 구성하는 구성품의 기능 및 특징에 대한 개괄적인 지식 습득함
비행기역학(3) 비행기에 작용하는 공기력, 필요 마력, 이용 마력, 잉여 마력에 대하여 이론적 지식을 익히도록 한다. 항공기의 안정과 조종은 항공기의 특성상 가장 민감하고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으며 항공기의 안정성과 조종성과의 역작용 관계, 조종력을 경감시키는 공력 평형 장치, 운동 하중 배수를 학습한다. 항공기 설계의 중요한 요소인 정적안정과 동적안정에 대한 지식과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동적 세로 안정의 일반적인 3가지 기본 진동 형태인 장주기 운동, 단주기 운동, 승강키 자유 운동 및 고속기의 비행 불안정 현상인 턱 언더, 피치 업, 딥 스톨, 날개 드롭, 롤 커플링에 대하여 학습한다.
항공기계기 및 전기 장비(3) 항공기의 전기계통, 계기계통, 통신계통 및 항법계통의 기본 원리와 구성을 더욱 쉽게 이해하고 장비의 구조 및 작동 원리를 학습함으로써 기초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현장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목이다. 또한 항공기의 컴퓨터 시스템과 장비에 관한 개발 방법 등을 습득하여 탑재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등에 대하여 능력을 갖춘다. 항공기의 장치와 시스템들을 점검하고 수행함으로써 실전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들과 기능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이론과 실습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육성.
항공기 동력장치2 (3) 항공기 운항을 위한 핵심으로 꼽을 수 있는 기동력장치를 학습하는 과정으로서, 가스터빈 엔진의 개요와 분류 연료장치, 윤활장치, 점화장치, 시동장치, 블리이드장치, 흡입공기계통 등 항공 기동록 장치를 좀더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학습하며, 공ㆍ유압을 기초로 하여 항공기의 비행 원리를 이해한다. 나아가 우주항공의 기초를 다지고 피스톤기관에서 얻은 동력의 손실을 최대한으로 줄여야 함을 학습한다. 항공기의 각종 장치를 학습하며 비행원리 및 항공기의 안전운행의 핵심을 교육함으로써 항공기의 추진 장치를 습득하고 이에 관련된 비행기의 운용 및 정비지식의 능력을 길러 보다 심도 깊은 학습
항공기기체실습 I (3) 항공기기체에 대한 필요한 기초 기술과 수리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항공기 구조 형식과 항공기 각 시스템의 폭 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항공기 기초정비 작업에 필요한 공구의 이해와 사용법에서부터 정밀 측정, 다듬질, 항공기 기체정비에 필요한 하드웨어를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실습 및 판금수리 작업, 배관작업, 케이블 작업, 항공기 기체수리작업, 조립과 리깅 작업등을 실습함으로써 실제 항공기 정비 및 수리 작업과 항공기 조립 및 생간단계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TEOIC 1(비학점) 목표 점수대 :350~550토익 기초문법과 기초어휘 및 작문 및 듣기 등의 연습을 통해 토익 기초를 습득하며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
항공역학(3) 항공역학은 비행체, 운송체, 회전기계 등의 가장 기본이 되는 공기역학적 작동원리를 설명하는 항공공학과 관련된 필수적인 기본 교과목으로서, 항공기뿐만 아니라 공기역학과 연관된 헬리콥터, 가스터빈 등의 회전 기계류를 해석/설계하는데도 바탕이 되는 주요 교과목이다. 특히, 공기 중에서 움직이는 물체에 작용하는 힘, 모멘트 등을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행체 등의 공기역학적 응용문제를 해석/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
전자전기개론(3) 전자ㆍ전기 개론은 기계공학과, 자동차과, 항공우주공학과 등 전기와 전자의 기초적인 개념이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학습하는 과목으로 전기ㆍ전자공학 및 정보통신 계열에서 다루는 중요한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하며 전기ㆍ전자 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한 과목이다. 기본 및 응용 단위와 일, 에너지의 보존 법칙과 같은 전자ㆍ전기 관련 기본 물리학으로 측정 과학에서 중요한 개념인 정밀도와 정확도, 유효 자릿수 및 측정 단위들을 학습하고 또한, 수동 직류 회로 및 교류회로, 자기회로, 모터 그리고 발전기와 조명 등도 함께 학습함으로써 기초 물리 개념부터 최신 고급 내용까지 전자 전기 개론에 대해 익힐 수 있는 학습요목 이다.
항공기체 II(3) 항공기를 구성하는 각 구성부품의 구조, 재료, 기계요소, 항공기 부식과 방식처리, 비파괴검사 SHEET METAL, 측정 등의 의 제반 지식을 적용하는 항공정비의 핵심적 계통이다. 따라서 항공기 관련 계통 중 항공기체에 대한 공학적 문제, 기체 각 부의 구조설계 및 제작방법, 점검, 수리에 대한 구성과 해석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항공기기체 관련 기술의 연관성과 그의 발달에 따른 첨단 기술 흐름에 주목하여 항공기 운용 및 응용기술 능력 배양에 초점을 맞추어 실질적 기술 능력 발휘를 위한 이론의 기초를 학습
항공기동력장치I(3) 항공기 운항을 위한 핵심으로 꼽을 수 있는 기동력장치를 학습하는 교과로서, 본 과정은 가스터빈 엔진의 개요와 분류 연료장치, 윤활장치와 점화장치, 시동장치, 블리이드장치, 흡입공기계통 등 항공 기동력 장치를 좀더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학습하며, 공ㆍ유압을 기초로 하여 항공기의 비행 원리를 이해한다. 나아가 우주항공의 기초를 다지고 피스톤기관에서 얻은 동력의 손실을 최대한으로 줄여야 함을 학습한다. 항공기의 각종 추진 장치를 학습하며 비행원리 및 항공기의 안전운행의 핵심을 교육함으로써 항공기의 추진 장치를 습득하고 이에 관련된 비행기의 운용 및 정비지식의 능력을 길러 기본적인 것부터 체계적으로 학습.
항공법규(3) 국제민간항공기구의 각종 조약이나 국내?외의 항공법을 이해하고 또한 그에 관련된 시행령, 동법 시행규칙 등을 함께 익히도록 한다.
- 항공기에 대한 법률 용어를 이해하고, 법률적으로 파생되는 권리와 그로 인해서 실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사례들을 학습
- 항공종사자에 관해서 법률적 구별과 그에 따른 업무에 대하여 학습한다.
- 항공기 운항에 관하여 신청-검사-고시-관리 순으로 어떠한 법률관계가 연관되어 있는지 학습
- 그 밖의 항공시설 및 항공사업 시 실무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규제, 승인, 감독이 되는지를 학습
항공기기초실습(3) 항공기기, 기관, 장비, 전자 등 모든 항공정비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과목으로서 다음 능력을 향상하는데 목적을 둔다.
- 정비작업에 필요한 일반 공구와 수리공구의 명칭을 숙지한다.
- 각 공구의 용도와 사용방법을 충분히 숙지한다.
- 항공기 하드웨어의 종류별 명칭과 규격을 학습한다.
- 종류별 하드웨어의 사용처를 익히고 식별할 수 있다.
- 손작업과 판금작업의 기초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실제 작업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전자 분야에 필요로 하는 인두기 사용법 및 기본적인 납땜 방법을 숙지하여 항공정비 의 모든 분야에서 쉽게 작업에 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TOEIC 2 (비학점) 목표점수대 :600~800 토익의 질문 유형별 공략법과 예제문제 풀이를 통해서 토익의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방법과 토익 실전과 같은 환경에서 고득점을 달성하는 능력을 익힌다. 실전 모의고사 풀이 위주의 수업을 통해 목표점수를 달성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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